얼마전에 엔하위키에서 러브레터 항목을 보았는데, 새로운 사실을 발견했다. 전에도 한번 언급했는데, 나는 러브레터의 배경연도를 작중 등장하는 졸업앨범을 들어서 1983년도로 추측했다. 그런데 엔하위키 러브레터 항목은 여자 후지이 이츠키의 회상장목에 등장하는 장면의 연도를 1980년도라고 하고 있었다.
남자 후지이 이츠키가 죽고난뒤에 들려오던 멜로디가 마츠다 세이코가 부른 '푸른 산호초'라는 곡인데, 그 곡이 1980년에 나온 곡이라고 한다. 그러니까 죽은 후지이 이츠키가 마지막까지도 여자 후지이 이츠키와 함께했던 1980년을 회상하고 있다고 하는 것이 바로 그 엔하위키의 설명인데, 조금 납득이 가기 힘든 부분이 있다.
남자 후지이 이츠키가 고등학교때까지 오타루에서 지내다가 대학을 고베로 간 것이라면 엔하위키의 설명이 맞을 수 있다. 1984년이라고 적혀있던 졸업앨범도 고등학교 졸업앨범이라고 생각하면 되고, 여자 후지이 이츠키와의 추억은 중학생 시절에 있었던 것이니까 말이다.
그렇지만 영화 속에 보면 남자 후지이 이츠키는 중학교 3학년 겨울방학때 전학을 간다. 그러니까 남자 후지이 이츠키는 고등학교때는 이미 오타루가 아닌 고베에서 고등학교를 다니고 있었다고 보는 것이 맞다. 그렇다면 영화 속에 등장하는 졸업앨범은 오타루 시의 주소를 남기고 있었으므로 중학교의 졸업앨범으로 보는 것이 맞다.
졸업앨범에는 명확히 84년이라고 적혀있다.
안에 내용에는 1982년과 83년의 표시가 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