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에 주요 25개국의 물가를 비교한 보고서가 발간이 되었다. 그 보고서를 지켜보면 인상적인 부분이 있는데, 그건 갤럭시S가 전 세계에서 우리나라가 5번째로 비싸다는 사실이다. 공산품의 경우, 통상적으로 수입시 관세가 부과되기 때문에 그 공산품을 만든 제조국이 가장 싸다고 보는 일반적인데, 우리나라에서는 오히려 그게 거꾸러 되어서 갤럭시S가 세계에서 다섯번째로 비싼 것이다. 더구나 아이폰의 경우에는 우리나라가 세계 25국가중에서 16번째로 비싼 것으로 드러나서, 삼성전자가 갤럭시S 가격을 국내에서 얼마나 높게 책정했는지 잘 알 수 있다.
이에 대해 삼성전자의 해명은 크게 세가지 논점으로 분류할 수 있는데, 그 중 첫번째가 한국 시장과 미국 시장의 소비규모가 다르기 때문에 아무래도 대량으로 소비되는 시장이 더 가격이 쌀 수 밖에 없다는 것이 그 첫번째 이유이다. 근데 이 이유가 말이 안되는게, 얼마전에 갤럭시 S가 국내시장에서만 100만대를 돌파했다고 크게 선전하지 않았던가? 100만대 수준을 팔아치울 능력을 가진 시장을 과연 작은 시장으로 볼 수 있을까? 참고로 미국 네개 통신사에서 판매한 갤럭시 S의 판매량은 현재 200만대 수준이라고 한다. 미국에 비하면 인구가 6분의 1정도에 불과한 우리나라에서 미국의 절반정도의 판매를 올렸는데, 이 시장을 삼성은 계속해서 작은 시장이라고 얘기하고 있다. 이건 좀 말이 안되는 이야기인듯 하다. 거기다가 이전의 옴니아2 시리즈도 국내 시장에 100만대 정도 판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 정도 시장이면 그렇게 비싸게 팔지 않아도 어느정도의 수익은 내지 않을까 하는게 내 생각이다.
두번째 이유는 갤럭시 S에다가, DMB모듈과 한국에 특화된 앱이 설치가 되어있어서 그렇다는게 그 이유인데, 이것도 사실 그다지 납득이 가지 않는다. 알려진 DMB 모듈의 가격은 개당 1~2달러수준인데, 미국 갤럭시 S와 한국 갤럭시S의 가격차이는 한 60만원가까이 나고 있는 실정이다. 거기다가 한국에 특화된 앱이 도대체 어떤 앱인지는 잘 모르겠지만, 그 앱들 때문에 가격이 그렇게 차이가 난다고 보기는 좀 힘들지 않나 싶다. 참고로 말하면 옴니아2에 맨 처음 깔려있는 앱들의 경우엔(이 앱들이 '한국에 특화된 앱'인지는 잘 모르겠지만) 그 수준이 가히 쓰레기 수준이라서 나같은 경우에는 거의 쓰지 않고 다 다른 앱을 다운받아서 설치한 상태로 쓰고 있다.
세번째 이유는 국내의 A/S비용이 높다는 것이 그 이유인데, 이것도 그다지 납득이 가지 않는다. 왜냐하면 한국에서만 A/S를 하고 미국에서는 A/S를 안 하는게 아니기 때문이다. 미국에서도 1년동안 무상 A/S를 제공하고 있고 국내에서도 이 무상 A/S기간은 똑같다. 그 A/S 차이때문에 가격이 60만원 가까이 차이가 나는 거라면 차라리 그 60만원을 내리고 국내에서도 미국과 같은 A/S를 제공하는게 더 낫다고 본다.
예전 우리나라가 고속성장시기에 수출을 활성화하기 위해 국내 소비자들에게는 가격을 비싸게 받고 그때 남긴 마진으로 해외시장에서 공격적으로 마켓팅을 벌이는 것을 용인하는 관행이 있었다. 내수시장에서 돈을 많이 벌고, 수출시장에서 돈을 약간 손해를 보지만 마켓쉐어를 늘리는 형태로 영업을 해온 것인데, 그렇게해서 국내 기업들은 고속성장을 할 수가 있었다. 삼성이 그렇게 큰데는, 이건희 혼자의 힘이 아니라 국내에서 비싼 가격으로 물건을 사준 (이른바 국산품을 애용해준) 국내 소비자들의 희생이 있었기 때문에 가능할 수 있었던 것이다.
이제 우리나라 대기업들도 세계적으로 아주 큰 기업이 되었는데, 지금까지도 예전에 했던 그런 소비자들의 희생을 요구하는 형태의 영업을 지속한다면 조금 문제가 있다는 게 내 생각이다. 국내소비자들의 열렬한 환호와 사랑으로 큰 성장을 해온 기업이라면 그에 마땅하게 국내 소비자들에게 돌려주어야 한다는 게 내 생각이다. 그런데도 아직까지도 높은 가격을 책정해서 국내 소비자들의 주머니를 쥐어짜고 있는 일부 대기업들의 행태를 보면 참 씁쓸한 생각이 드는 것도 사실이다.
한국에서 만든 ‘갤럭시S’ 왜 한국이 더 비쌀까 / http://biz.heraldm.com/common/Detail.jsp?newsMLId=20101103000983
WSJ “미국보다 훨씬 비싼 갤럭시탭… 한국소비자는” /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1011161450411&code=930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