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블랙프라이데이때 아마존에서 넥서스6를 구입했습니다. 그리고 지금까지 사용중이니까 한 4개월 정도 사용했습니다. 지금까지 쓰면서 제일 많이 드는 생각은 미국사람이 만든 전형적인 미국스타일이다는 점입니다. 미국 자동차 중에 험비라는 차가 있습니다. 4륜구동 지프차인데 무식하게 큰 차체와 탱크를 연상시킬정도로 단단하게 생긴 녀석입니다. 바로 이 넥서스6가 바로 그런 느낌을 주는 폰입니다.
넥서스6는 구글과 모토로라가 합작하여 만든 레퍼런스 폰입니다. 기존의 넥서스 시리즈는 말그대로 레퍼런스에 치중했던 폰이었습니다. 폰을 만드는 제조사나 앱을 만드는 개발자가 안드로이드의 경험을 맛볼 수 있도록 참조가 되도록 만든 것입니다. 그래서 갤럭시 S시리즈나 엑스페리아 Z시리즈와 같은 플래그쉽과는 다르게 저렴한 가격대를 앞세워서 중저가제품으로 포지셔닝을 했습니다. 그랬던 넥서스 시리즈도 플래그쉽 포지션으로 폰을 만들게 되는데요, 그 시초가 되는 폰이 바로 이 넥서스6입니다. (가장 최근에 나온 넥서스는 화웨이와 만든 넥서스6P, LG와 만든 넥서스5X인데요, 넥서스6P가 플래그쉽 포지션이고 넥서스5X 중저가 포지션입니다.)
우선 화면이 6인치로 굉장히 광활합니다. 처음에는 다소 부담스러웠는데요, 자꾸 보다 보니 이제는 5인치대 폰을 보면 오징어같이 느껴집니다. 5.5인치 정도는 되어야 답답하지가 않더라구요. 음량도 정말 빵빵한데요, 유튜브로 뮤직비디오 같은 것을 볼때 한번씩 음질과 음량이 너무 뛰어나서 깜짝깜짝 놀랍니다. 음량도 크고 해상력도 좋아서 음이 뭉치거나 그런 건 전혀 없었습니다. 화면 위아래로 스피커가 있어서 가로화면으로 영상을 보면 스테레오 사운드가 정말 좋습니다.
무엇보다 엄청난 것이 바로 진동입니다. 여태까지 다양한 폰을 써왔지만 진동에서의 강력함은 그 누구도 범접할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진동이 정말 큰데요, 회사 사무실에서 내 책상에 폰을 놔두고 정수기에 물을 먹으러 가면 그 거리가 한 8~9미터 정도 되는데 그 거리에서도 폰의 진동소리(진동모드)가 들립니다. 너무 진동이 세서 주머니에 폰이 있으면 안받을 수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전화가 온 사실을 내 옆에 있는 동료들이나 친구들이 다 알게 되거든요. 진동이 너무 세서요. 이건 단점일수도 있겠는데요, 진동세기가 조절이 안되는 상황인지라 이 무식하게 강한 진동을 느끼던가 아니면 폰을 바꾸던가 선택을 해야 합니다.
외장메모리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음악은 음량은 확실히 큰데 음색에서는 특이점을 발견하지 못했습니다. 그냥 노멀하다는 느낌이었고 폰 자체의 음색보다도 어떤 앱으로 음악을 듣느냐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레퍼런스폰이라서 삼성 폰이나 LG 폰에 들어가 있는 기본 음악재생 프로그램은 없고 구글 뮤직이라는 앱으로 음악을 돌립니다.
한가지 단점은 위 사진속의 볼륨 다운 버튼을 누르면 한번씩 딸깍 거리는 느낌을 주지 않을때가 있습니다. 그러니까 아예 완전 함몰되었다거나 그런 건 아닙니다. 케이스를 끼우고 썼을때 버튼을 누르면 딸깍하는 느낌이 있어야 하는데 그 느낌이 잘 안느껴질때가 한번씩 있습니다. 케이스를 벗겨내고 버튼을 누르면 그때는 문제없이 잘 눌러집니다만 케이스만 끼우면 한번씩 그런 현상이 발생합니다. 이 폰은 안그래도 사이즈가 크기 때문에 한손 파지가 어렵고 그래서 파손의 위험도 커서 케이스는 선택이 아니라 필수입니다. 그런데 버튼이 잘 안눌러진다는 느낌을 주는 것은 분명 문제입니다.
카메라는 별다른 특징을 못 느꼈습니다. 전에 썼던 넥서스5는 주간이든 야간이든 HDR을 켜면 색의 정확도가 높아졌는데 넥서스6는 주광에서 HDR을 켜면 색이 오히려 더 잘 안나옵니다. 야간일때는 확실히 잘나옵니다. 평상시 사용하실때 HDR 오토로 해놓고 사용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전체적으로 그냥 노멀하게 잘 나옵니다.
넥서스6으로 찍은 사진들을 보시고 싶으면 여기를 클릭해 주세요.
평점은 10점 만점에 9점입니다. 요약하면,
1. 화면크고 음량 빵빵하고 진동 무지 세다. 아쉬운 점은 진동 세기가 조절되지 않는다는 것.
2. 케이스를 끼우고 썼을때 볼륨다운버튼이 한번씩 잘 안눌러지는 것 같은 느낌이 들때가 있다.
3. 구글 레퍼런스여서 그 어떤 안드로이드보다 업데이트가 빠르기 때문에 보안이 매우 좋고 잡다한 앱이 안깔려져 있다. 그러나 삼성이나 LG에서 제공하는 기본앱을 많이 쓴다면 이 폰은 귀찮기만 한 폰일수 있다.
4. 전자제품 같은 것을 다루는 지식같은 것이 좀 있다면 이 폰은 최고의 폰일수 있으나 그런 것이 없고 그냥 제조사가 주어진 것을 쓰는 것에 익숙하다면 확실히 이 폰은 사용자 친화적이지 않다. 호불호가 극명히 갈리는 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