색깔론 때문에 난리다. 저번 총선패배이후에 정치에 실망한 터라 딱히 정치이야기는 하고 싶지 않았다. 그렇지만 색깔론에 대해서는 한번 집고 넘어갈 필요가 있을 것 같아서 블로그에다 글을 남긴다.
만약에 대한민국이 아니라면 지금 여야가 치열하게 맞붙는 색깔론이라는 것이 쟁점이나 될 수 있었을까? 나는 아니라고 생각한다. 만약 일본에서 이런 색깔논쟁이 벌어진다면 어느정도의 논점은 될 수 있을지 몰라도 이렇게나 모든 정치적 쟁점이 묻힐 정도의 파괴력은 가질 수 없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정치적인 의견에 대해서 비교적 관대한 유럽국가들은 말할 필요도 없을 것이며, 원래부터 공산당이 집권하고 있는 중국은 말할 필요도 없을 것이다. 그렇다면 이 색깔론은 유독 한국에서 힘을 쓰고 있다고 봐야 한다. 그리고 이런 한국과 비슷하게 색깔론이 힘을 발휘하는 곳이 있으니 바로 지금의 미국이다.
미국은 이미 50년대 매카시즘이라는 형태로 공산주의자들을 사회 각층에서 색출하는 작업을 한 경험을 가지고 있다. 비교적 최근인 오바마 집권기에도 오바마가 미국 의료보험시스템을 개혁하려고 하자, 오바마는 빨갱이라는 색깔론이 제기된 적이 있었고 그것이 미국내에서 어느정도 호응을 얻은 바 있다. 즉, 색깔론이라는 것이 강하게 힘을 받을 수 있는 나라는 전세계에서 한국과 미국 정도가 있을 뿐인 것이다.
그렇다면 한국과 미국은 왜 이렇게나 색깔론이라는 것이 강하게 힘을 받을 수 있게 되었을까? 나는 그것이 두 나라가 가지고 있는 공통점에서 유래된 것이라 생각한다. 바로 공산주의와 직접적인 전쟁을 치뤄본 경험이 있는 나라라는 점이다. 한국은 북한이라는 불법집단과 3년동안 100만명이 죽은 전쟁을 치뤘고 미국은 한국전쟁뿐만 아니라 베트남전쟁에서도 참전하여 공산주의국가와의 전쟁에서 수만명의 자국민이 희생된 경험을 가지고 있다. 묘하게도 색깔론이 강하게 힘을 발휘하는 두 나라는 공산주의국가와 직접적인 전쟁을 치뤘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전쟁이라는 것은 피아의 식별이 확실한 것이다. 아무리 선하고 정의로운 자라도 공산주의자라는 것이 밝혀지면 전시하의 국가에서는 무조건 적이 될 수 밖에 없고 그자가 어떤 주장을 하던 그 모든 것들은 자국의 안전을 위협하는 말이 되고야 만다. 그와 동시에 직접적인 전쟁에서 희생된 유가족과 그 전쟁을 치루면서 상대방에 대한 적개심을 품고 있는 국민들의 정서가 가미되면 공산주의자라는 딱지가 붙는 순간, 그 사람은 온 국민의 적이 되고야 만다.
이런 식으로 공산주의자 딱지를 붙이는 방식으로 효과를 본 것은 70년대와 80년대였다. 학생운동하고 노동운동하던 사람이 알고보니 빨갱이였다 하면 그 사람이 얼마나 정의로운가 얼마나 선한가 얼마나 개념차있는가 하고는 전혀 상관없이 그냥 개새끼가 되었던 것이다. 그런 식으로 수많은 민주화운동인사들이 북한의 지령을 받고 있는 빨갱이가 되어서 형장의 이슬로 사라지고 말았다.
이때 재미를 본 70년대 80년대 집권층은 민주화이후에도 청산되지 않고 한나라당 새누리당으로 이어져서 지금까지 이어졌다. 그리고 그들은 그때의 추억을 되살려서 지금까지 그 말을 하고 있는 것이다. 엄밀히 말하면 지금까지도 이 말은 잘 먹힌다. 더군다나 한국은 전쟁이 끝난 나라가 아니라 잠시 쉬고 있는 나라에 불과하다.
20년전 대한민국에서는 광주민주화운동이 북한의 지령을 받은 일부 공산주의자들의 책동에 의해서 일어난 폭동으로 알고 있었다. 그러나 진실은 어떠했는가? 일부 보수언론들이 떠들어대는 거짓 보도에 넘어갈 필요는 전혀 없는 것이다.
P.S. 또 이 말하면 나는 북한의 지령을 받은 빨갱이 새끼가 되는 것인가? 왜 이놈의 대한민국은 복지이야기하고 중소기업살려야 하고 비정규직 해결해야 된다고 이야기하면 공산주의자가 되고 북한의 간첩이 되어야 하는가? 나는 북한을 매우 싫어하며 김일성, 김정일 부자를 이 민족을 망친 나라의 역적이라고 생각하며 아주 직설적으로 개새끼라고 생각한다.
세줄요약.
1. 색깔론은 한국만의 특수한 상황이다.
2. 이 색깔론을 이용하여 재미를 본 7080년대 독재세력이 청산되지 않고 지금까지 내려왔고 그때 본 재미를 바탕으로 또 재미를 보려고 돼도 않는 색깔론을 퍼뜨리고 있다.
3. 다시 한번 말하지만 김일성, 김정일, 김정은 삼부자는 개새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