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점
1. 크롬브라우저와의 미러링 기능이 좋다.
크롬브라우저를 많이 쓰시는 분들한테는 희소식인데요, 크롬브라우저로 보는 화면을 TV화면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제가 많이 사용한 부분은 동영상재생입니다. 크롬브라우저에서 동영상을 재생시키고 그 화면을 크롬캐스트로 미러링을 하면 TV 화면으로 동영상 시청이 가능합니다. 단 파일 확장자를 다소 가립니다. mp4나 mkv파일은 지원하지만 avi파일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이건 크롬캐스트의 문제라기 보다 크롬브라우저가 avi를 지원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또 자막도 지원하지 않습니다.
2. 유튜브나 티빙을 통한 TV영상을 볼 수가 있다.
유튜브를 통해서 뉴스타파를 보거나 티빙으로 프로야구 중계를 볼때 매우 유용합니다. 뉴스타파를 크롬캐스트로 TV와 연동을 시키면 일반적인 TV의 9시 뉴스와 동일한 퀄리티의 보도를 볼 수 있습니다. 이때는 컴퓨터의 크롬브라우저를 켜지 않고서도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의 유튜브 앱에서 크롬캐스트로 연동이 가능합니다. 티빙 또한 스마트폰 앱을 통해 연동을 시킬 수가 있으며 티빙 내의 프로야구 중계는 무료중계이므로 정액권을 사지 않더라도 무료로 즐길 수 있습니다.
단점
1. 소소한 버그
얼마전부터 스마트폰의 화면을 그대로 미러링해주는 기능이 업데이트가 되었는데요, 스마트폰을 활용한 미러링시 음성이 제대로 지원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때는 크롬캐스트의 전원을 껏다가 켜면 다시 정상적으로 지원하긴 합니다. 하지만 매번 할때마다 TV 뒤에가서 전원을 껐다가 켜야되니 다소 번거롭습니다.
총평
유튜브와 크롬브라우저를 많이 쓰신다면 매우 유용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매우 만족하며 사용하고 있습니다. 집에 케이블 TV를 안달고 지상파 TV만 쓰고 있는데요, 티빙 정기권을 산 이후에는 크롬캐스트를 활용하여 케이블 TV를 본 것과 같은 질의 TV를 보고 있습니다. 매우 훌륭하게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거기다가 가능성적인 측면도 많이 열려있다는 것이 큰 장점입니다. 아직까지는 곰플레이어나 다음 팟플레이어에서의 미러링이 지원되지 않지만 그런 부분들이 지원이 된다면 크롬캐스트의 가치는 무궁무진해질 것입니다.
제가 매긴 평점은 10점 만점에 8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