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에 옴니아에서의 flac 파일 재생문제로 한동안 삼성 서비스센터를 간 적이 있었다. 내가 옴니아를 살때 본 스펙표에서는 분명히 flac 파일을 재생한다고 나와있었는데, 실제로 flac파일을 돌려보니 재생이 똑바로 안되는 것이었다. flac파일을 재생을 시키면 재생시킨 첫 곡은 재생이 되는데, 그 담에 재생이 되어야 할 재생목록안의 다른 곡들이 재생이 안되면서 핸드폰이 아예 먹통이 되어버리는 현상이 벌어진 것이다.
그래서 그 문제를 들고 삼성 서비스센터를 그렇게 갔었는데, 서비스센터 직원의 대답은 옴니아는 flac파일을 지원하지 않는 다는 것이었다. 그리고 내가 본 그 스펙표가 어디서 본 것인지는 모르겠지만, 옴니아는 flac을 지원하지 않으니 mp3파일로 들어라는 것이 그 직원의 대답이었다.
하지만 결론적으로 말해서 그 삼성서비스센터 직원의 말도 틀린 말이었다. 지금 내 옴니아는 아주 잘 flac파일을 재생하고 있다. 그것도 아주 잘~ 빵빵한 삼성 음장까지 잘 적용시켜서 말이다.
옴니아 같은 윈도우 모바일 운영체제를 채택한 스마트폰에서 flac파일을 듣기 위해서는 일종의 코덱이 필요하다. 그 코덱은 이 사이트에서 다운로드가 가능하다.
이 사이트에 들어가면 여러가지 파일들이 있는데 그 가운데 바이너리에 있는 파일 중에 윈도우 모바일 용이라고 적힌 .cab 파일을 다운받아서 옴니아 안에서 설치만 해주면 된다. 그러면 윈도우 모바일 에서도 flac 파일을 재생할 수가 있다. 그 위에 있는 .exe 파일은 윈도우 미디어 플레이어에서도 flac 파일을 재생할 수 있게 만들어주는 코덱이다. 실제로 깔아본 결과, 재생은 되지만 태그 정리는 안된다. mp3 파일을 들을 때 보여주는 깔끔한 태그정리별 구분은 지원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