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년 9월이면 애플에서는 새로운 아이팟 라인업을 발표한다. 올해도 어김없이 9월의 아이팟 새 라인업에 대한 소식이 곳곳에서 들리고 있는데, 그 중에서 가장 주목할 만한 것은 바로 아이팟 터치에 대한 이야기다.
미디어 다음(전자신문) / 기기별로 정리해본 '애플 9월 신제품 소문'
http://media.daum.net/digital/others/view.html?cateid=100031&newsid=20100816110323228&p=etimesi
이제까지 아이팟 터치의 존재는 '통화기능이 없는 아이폰'으로 규정될 수 있었다. 아이폰이랑 다 똑같은데 단지 통화기능이 없는 기계가 바로 아이팟 터치였던 것이다. 그런데 루머에 따르면 이 아이팟 터치에 통화기능이 추가가 될 것이라고 한다. 바로 페이스 타임을 활용한 영상통화기능이 그것인데, 기존의 3G 네트워크 망을 쓰지 않고 와이파이 무선인터넷을 이용하여 애플 페이스타임 기능이 있는 기계에서는 사용자끼리 무료로 영상통화를 할 수 있다는 것이 바로 그것이다.
그러니까 그 루머가 사실이라면 이제 아이팟 터치는 '통화기능이 있는, 쉽게 말해 기존의 3G 네트워크 망을 쓰지 않는 아이폰'이라고 규정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이제 와이파이 무선인터넷이 설치되어 있는 곳이라면 페이스타임을 통해서 아이폰4나 차세대 아이팟 터치 사용자들끼리 영상통화를 할 수 있고, 그리고 기존에 출시되어 있는 스카이프 같은 인터넷 전화어플을 통해서는 기존의 휴대전화 사용자들과도 음성통화를 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이것은 작은 변화라고도 생각할 수 있겠지만, 어찌보면 지금의 통신시장에 아주 큰 변화를 가져올 수도 있다고 본다. 지금까지의 통신시장은 최초로 통신망을 설치한 회사가 그 이후에도 계속 그 망을 활용해 독점적인 사업을 진행할 수 있는 구조였다. 그렇기 때문에 이동통신을 사용하고자 하는 사용자들은 몇개 안되는 통신회사들을 선택할 수 밖에 없었고 그것은 사용자들의 선택권 제한으로도 연결되어져 왔던 것이다.
그런데 이제는 기존의 통신망을 이용하지 않고도 다른 사람들과 통신을 할 수 있는 도구가 생겨난 것이다. 그것은 사용자들이 더이상 기존의 통신회사를 통하지 않고서도 통신을 할 수 있게 되었음을 의미한다. 바로 그것이 이 아이팟 터치를 통해서 가능하게 되는 것이다. 독점적 지위를 통해서 시장에서 막대한 수익을 거두고 있는 통신회사들에 맞서서 소비자들은 또다른 무기를 하나 얻게 된 것이다. 바로 아이팟 터치를 통해서다.
애플은 항상 고급기술의 대중화에 탁월한 능력을 가진 기업이다. 최초로 그 기술을 만들어내진 않았지만, 대중화되지 않은 그 기술들을 일반 소비자들이 사용하기 쉽게 만들어내는 능력이 아주 탁월하다. 애플2를 만들어서 컴퓨터를 개인화, 대중화시킨 것이 바로 애플이고, 아이폰을 통해서 스마트폰 시장을 활성화시킨 것도, 터치스크린 기술을 일반 소비자들도 사용하기 쉽게 만들어낸 곳도 바로 애플이다. 이제 그들은 차세대 아이팟 터치를 통해서 인터넷 전화를 대중화시키고자 한다. 기존의 통신회사가 만들어낸 원래요금보다 조금싼 가짜 인터넷 전화말고, 파격적으로 싼 거의 공짜에 가까운 '진짜' 인터넷 전화를 대중화 시키고자 하는 것이다.
이 작은 움직임이 어쩌면 통신시장의 패러다임을 바꿀수도 있는 것이기에, 조심스럽게 차세대 아이팟 터치를 기다려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