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번 한주간을 되돌아보면 가장 빛난 사람은 이명박이었습니다. 노크귀순에서부터 정봉주 가석방 불허, 마지막으로 내곡동 특검까지, 가장 빛난 사람은 이명박이었고 덕분에 야권은 정권교체의 명분을 강하게 밀어붙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야권에겐 큰 기회를 현직 대통령이 가져다 주고 있습니다.
제 생각엔 지금 이루어지고 있는 수많은 대선여론조사를 할때 현 정권에 대한 지지도도 같이 조사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정권을 지지하는 사람은 얼마나 있는지 그리고 그 성향에 따라서 야권과 여권 지지는 어떻게 나뉘어지는지 분석해서 국민들한테 보여줄 필요가 있습니다. 그런데 지금은 그런 점이 부족한 것 같아서 안타깝네요.
1. 정권교체의 명분을 살리기 위해서
정권교체를 막으려는 측은 정권교체를 막기 위해서 어떤 전략을 펼쳐야 할까요? 두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현재 정권의 존재감을 없애서 살아있는 권력이 아니라 이미 힘을 잃은 권력인 것을 강조하고 아예 정권교체의 대상이 아님을 드러내거나 아니면 지금 내놓고 있는 차기권력을 최대한 차별화를 해서 아군으로의 권력교체가 마치 정권교체인 것처럼 보여야 합니다. 저는 저번 4.11 총선에서 박근혜의 새누리당이 이 두가지 전략을 효과적으로 수행했다고 생각합니다. 그 바람에 정권교체론을 가장 큰 무기로 내세웠던 야권은 꿀먹은 벙어리가 되고 만 것이지요.
그러면서 야권은 정권교체론을 강력하게 내밀지 못했었는데요, 이명박대통령이 가장 빛나는 이 시기에는 정권교체론을 다시 내밀때가 되지 않았나 싶습니다. 정봉주의 가석방을 불허하면서 아직까지는 대통령이 이명박이며, 이명박을 비판하는 세력을 용서하지 않고 있음을 공식적으로 천명한 것이거든요. 현직 대통령이 강한 파워를 가졌다는 것을 인지하면 인지할수록 야권의 정권교체명분은 강해집니다.
또한 노크귀순 같은 것들고 결국 국가안보에 큰 위험이 닥친 것인데, 역대적으로 새누리당계열이 항상 중요시한 것이 안보문제였거든요. 남북관계에서도 경색국면을 유도한 측면이 있는 정권이면서 그럴 수 있었던 데에는 안보에 대한 강한 강조가 바탕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근데 가장 기본적인 안보문제에 대해서 약점이 발견되었다는 것은 역으로 야권에서 정권교체를 외칠 명분이 생겼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하죠. 야권에겐 정권교체를 강하게 말할 수 있는 명분이 제공된 셈입니다.
그러면서 동시에 내곡동 특검은 좀 더 지켜봐야한다는 게 제 생각입니다. 이 특검을 정쟁으로 몰아가버리면 결론이 어떻게 나든 그 자체가 정쟁처럼 느껴질 수가 있거든요. 다른 문제에 대해서는 강하게 정권교체를 외치면서 내곡동 특검에 대해서는 특검이 자유롭게 활동하고 수사할 수 있도록 새누리당이 방해를 못하게 막는 정도의 조치가 적절할 것 같네요. 앞으로도 야권의 건투를 빌겠습니다.
2. 문재인의 지지율에 대해서
저번 4.11 총선에서 가장 의외였던 점은 여론조사결과하고 선거결과하고 너무 판이하게 달랐다는 점이죠. 저는 그 가운데 깔롱야당이 좀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이미 국민들 여론 자체가 새누리당계열로는 힘들다라는 정서가 흐르고 있는 가운데에서 실제 투표는 새누리당에 하면서 여론조사할때마다 민주당을 지지했던 사람들이 있었다고 보거든요. 출구조사에서도 그런 점이 있었다고 보구요.
저는 지금 문재인의 지지율이 하락추세라고 보이는 것도 이런 깔롱야당이 다시 자기 색깔을 여론조사에 드러내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여론조사를 보면 추석이후에 박근혜는 계속 하락세였단 말이죠, 그걸 보면서 기존에 자기의 정치색을 강하게 드러내지 않았던 새누리당계층이나 겉으로는 야당을 지지하면서 투표소에 가면 여당을 지지했던 깔롱야당이 위기의식을 느끼고 다시 여당지지로 응답하면서 이런 결과가 나오는 것 같아요. 따라서 문재인 후보 자체의 문제라기보다는 그저 여당성향 국민들이 그것을 전에보다 잘 드러내고 있다고 보거든요.
저는 오히려 이런 점이 문재인에게는 장점이 될 수 있다고 봅니다. 선거전략을 짜는데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점은 적을 알고 나를 아는 것이거든요. 계속 여론조사에서 허수가 있었다면 문재인이 선거전략을 짜는데 어려움이 있다고 봐요. 그런데 지금은 오히려 깔롱야당이 드러나면서 문재인이 선거전략을 짜는데 용이해지고 있는 측면이 있습니다.
원래 주식같은 것도 많이 오르면 한번 조정국면을 겪잖아요? 지금 그런 과정을 겪고 있다는 생각을 해요. 문재인의 지지율은 한번 조정국면을 겪고 다시 치고 올라갈 겁니다.
3. 문재인 안철수 단일화
이건 직설적으로 말할게요. 단일화 합니다. 100% 합니다. 그러니 너무 걱정안하셔도 됩니다. 노무현 정몽준도 단일화 했구요, 김대중 김종필도 했어요. 문재인 안철수가 단일화 안한다구요? 말도 안되는 거죠. 단일화 합니다. 그러니 걱정하지 마시고 열심히 박근혜지지율을 낮추자구요.
4. 박근혜의 빅엿섭취
정수장학회에 대한 기자회견.... 박근혜 후보 자체가 문제입니다. 앞으로 어떡하나요? 이거뿐만 아니고 박정희 대통령시절에 싸놓은 똥이 워낙 많아서 그거 치우는 동안 선거 끝날 듯 싶네요. 이거 끝나면 또 다른게 나오겠죠. 안 그렇겠어요?
결국 후보자체가 문제가 있으니까 이런 일이 벌어지는 겁니다. 항상 오컴의 면도날을 명심하자구요. 여러가지 복잡한 사안이 있으면 가장 단순한 설명이 가장 정답일 확률이 높은 겁니다.